부동산

내 아파트 인테리어 철거 준비, 비용, 후기

머니택 2024. 12. 22. 16:40

1. 아파트 인테리어 철거란?

아파트 인테리어 철거는 기존 인테리어 구조물을 제거해 새로운 공간을 조성하는 리모델링의 첫 단계입니다. 특히 오래된 아파트의 경우, 철거를 통해 공간 활용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철거는 리모델링의 시작점입니다. 기존의 내장재와 벽을 제거함으로써 새로운 디자인과 구조를 구현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합니다. 특히 한국의 경우, 구축 아파트를 리모델링 하기 위해서 철거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디자인 등 미적인 개선 보다 배관, 단열 등 아파트의 기능적인 개선을 하기 위해서는 내부 인테리어 철거는 불가피합니다. 


2. 철거 전 준비해야 할 사항

아파트 인테리어 철거 시 내력벽이나 주요 구조물 제거는 관할 구청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허가 없이 철거를 진행할 경우 법적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철거 전 체크리스트

  • 철거 범위와 내용 확인
    턴키를 진행하시던, 직접 업체를 컨택하여 직영 공사를 하시던 어떤 경우에도 철거 범위에 대한 공부가 필요합니다. 본인이 구상하는 인테리어 결과물을 먼저 생각을 해놓고, 해당 결과물을 구현하기 위해 기존 인테리어를 지우는 작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애매하게 철거를 하기 보다는 확실하게 철거하고 다시 만드는 것이 향후 마감에서는 퀄리티가 좋습니다. 
  • 필요한 허가 신청
    확장이나 비내력벽 철거를 진행할 시에 구청에 행위허가 신고를 해야 됩니다. 행위 허가(구청 신고) 관련 해서는 제가 이전에 작성한 아래 글을 참고 바랍니다. 
    https://nanamu1004.tistory.com/7
 

아파트 인테리어 행위허가: 꼭 알아야 할 절차와 팁

아파트 인테리어를 계획하신다면, 행위허가 절차를 정확히 이해하고 준수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행위허가는 공동주택에서 구조 변경이나 시설 개선 시 관할 지자체의 승인을 받는 절차로, 이

nanamus.com

 

  • 아파트 관리사무소 협의
    원활한 철거 작업을 위해서는 관리사무소와 긴밀하게 협의하시는게 중요합니다. 특히 지역난방의 배관을 철거를 위해서는 해당 동 지하의 메인밸브를 관리사무소에서 잠궈줘야 됩니다. 아파트마다 관리규약이 상이하니 사전에 꼭 관리사무소에 철거 및 인테리어 공사 내용에 대하여 전달하시고 문제없음을 확인 받으시기 바랍니다. 

  • 이웃과의 소음 관련 공감
    아파트 인테리어 공사시, 철거 공정이 가장 소음이 큰 공정입니다. 철거는 인테리어 시작 첫 주에 시작이 됩니다. 이웃들이 놀랄 수 있으니 사전안내가 필요합니다. 특히 옆, 아래/위 세대에는 철거 기간동안 외출을 권고 하시는게 좋습니다. 집에서 상주하면서 들을 수 있는 소음 수준이 아닙니다. 

3. 아파트 인테리어 철거 내용과 비용 정리

아래 내용은 2024년 12월, 서울 구축 아파트 31평 인테리어를 하면서 제가 직접 집행한 비용 현황입니다. 업체 및 지역, 평형대에 따라서 비용이 달라 질 수 있으니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세대 올철거 기준(거실 발코니 확장 1개소, 천정/바닥/벽/가구 일체) 으로 안방/세탁실 발코니만 그대로 두고 나머지 공간은 콘트리트 벽체만 남겼습니다. 대략 1,000~1,100만 예상하시면 됩니다. 저는 네이버 셀프 인테리어 까페에서 유명한 업체를 섭외하여 직접 진행하였습니다. 

 

[세부 내역]

#기간 4일 / 총 소요비용 1,055만 (세제외)

 

*인건비 540만 - 기공 300만 / 조공 240만
*폐기물 처리비 260만        
*공구대 45만 - 공구일체ㆍ소모품ㆍ마대 
*사다리차 25만 - 아파트 6층기준 / 2시간 40분
*엘리베이터 보양 15만 
*식대 및 경비 55만 
*이윤 - 40만
*강화마루 철거/폐기 45만 - 평당 1.8만원*25평  
*확장부 날개벽철거/폐기 2개소 30만 
*서비스 받은 내역 - 벽샌딩, 안방발코니/주방다용도실 하부벽타일 철거/폐기


4. 아파트 내부 철거공사 진행 후기

철거 공정은 쉬우면서도 어려운 공정입니다. 

 

*쉬운 점

그냥 부수면 되기때문에 디자인이나 후공정 및 작업 일정을 고민할 필요가 없습니다. 만드는 것 보다 버리는 게 부수는 것이 쉬운 것과 동일한 사유입니다. 살릴 지 말지 고민이 되는 부분이 있다면 철거하시는 쪽으로 권해드립니다. 어설프게 살린 인테리어가 향후에 다른 공정(목공, 필름, 도배) 마감에 악영향을 끼칠 수도 있습니다. 무엇보다 (구)인테리어와 (신) 인테리어가 만나는 부분의 퀄리티는 항상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어려운 점 

워낙 소음이 크기 때문에 이웃과의 갈등 요소가 큽니다. 저는 철거 공사 D-1주 전에 주변 세대에는 소정의 선물을 드리고 

양해를 구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소음 관련 민원은 없었습니다. 
구축 아파트의 경우, 난방, 수도, 우수관 등 배관의 노후도가 상당하기 때문에 공사과정에서 실수로 배관을 잘 못 건드리거나 해서 누수가 발생할 가능성이 큽니다. 수도나 난방 배관의 메인 밸브를 잠그고 진행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메인 배관이 노후해서 제대로 잠기지 않는 일이 발생하여 저 역시도 일부 누수가 발생하였습니다. 20년 이상의 구축 아파트를 올철거를 진행할 시에는 누수 등 사고에 대한 예비비도 예산에 넣어놔야 됩니다.  

 

*좋은 점

앞에도 말씀드렸다시피, 아파트 인테리어 철거는 공간을 백지화 하는 작업입니다. 구축 아파트를 백지화 하고 나서는 해당 구조내에서 할 수 있는 다양한 인테리어 컨텐츠를 안정적으로 구현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에어컨 / 세련된 조명 디자인(벽간접 등) / 다양한 용도의 가벽 / 수납공간 / 난방,수도 등 설비 등   

 

철거 후에 난방배관 설치까지 완료한 모습

 

아파트 인테리어 철거는 리모델링의 시작이자 핵심 단계입니다. 철거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과 비용 그리고 얻을 수 있는 기대효과를 사전에 다양한 공부를 많이 하시고 성공적인 아파트 리모델링은 진행하시길 바랍니다.